• 2022. 2. 22.

    by. 선셋Inc

    법인을 운영해서 대고객을 상대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일들이 많은데,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할 일들이 많은데, 굉장히 헷갈리게 포스팅이 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먼저 결론만 얘기하면 

    1) 금융결제원 은행/신용카드/보험용(= 보통 이체 용도 은행 인증서) : 은행에서 이체하는 공인인증서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안 됨. (결론 X)

     

    2) 한국정보인증 전자거래범용 인증서(= 범용 공인인증서) : 이거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포함 각종 업무를 다 할 순 있지만 발급비용 포함 11만원으로 겁나 비쌈 (결론 △ : 신규 법인에겐 부담스러움)

     

    3) 금융결제원 전자세금용(국세청전용)(=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홈택스 안의 전자세금계산서용도로 발급 비용도 저렴해서 추천함. (결론 O)

     

     

    그럼 이 금융결제원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홈택스에서 사용하는 공인인증서지만, 발급은 아이러니 하게 은행에서 한다.

     

    먼저 은행 인터넷뱅킹에 들어가서 인증센터 → 인증서발급 으로 들어간다. (나는 기업은행 으로 들어 갔음)

    법인-공동인증서-발급
    법인-공동인증서-발급

     

     

    그 다음에 기업용(개인사업자)인증서로 선택을 하고 법인의 사업자등록증상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 준다.

    법인인증서-사업자등록번호-기업용
    법인인증서-사업자등록번호-기업용

     

     

    계좌번호 및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하고 OTP 뒷면의 일련번호를 입력한다. (OTP 비밀번호 아님.) 

    법인인증서-발급-전자세금계산서 및 전자계산서 용도
    법인인증서-발급-전자세금계산서 및 전자계산서 용도

     

     

    그럼 인증서가 3 종류가 나올텐데

    1. 발급기관종류(금융결제원)/인증서종류(은행/신용카드/보험용)

    2..발급기관종류(한국정보인증)/인증서종류(전자거래범용)

    3.발급기관종류(금융결제원)/인증서종류(전자세금용(국세청전용))

     

    이 중에 3번을 택하고 OTP를 눌러 비밀번호 입력한다.

     

    법인인증서-발급-국세청전용-4400원
    법인인증서-발급-국세청전용-4400원

     

    그리고 인증서관리명 (앞으로 쓸 인증서이름) 및 연락처 등을 입력해 준다.

    법인인증서-인증서발급-연락처
    법인인증서-인증서발급-연락처

     

     

    그리고 해당 인증서 발급비용 4,400원을 결제하면 끝난다 :)

    인정서발급-비용-4400원
    인정서발급-비용-4400원

     

     

    아 그리고 이제 인증서를 깔았으니 더 편하게 스마트폰으로 복사해야 하는데 안 그래도 지금까지도 헷갈렸는데 인증서 복사 방법은 살짝 더 골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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