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법인 대출 상환 위험 연락받은 후기
올해 여름에 법인으로 대출받은 건에 대해 담당 은행으로부터 전화를 받은 적이 있었다. 아래 포스팅에도 적어 놨었는데 요지는 2년 연속 손실 법인이기 때문에 지금부터 이자 연체가 1회라도 있을 시 당장 상환해야하니 이자 연체가 되지 않도록 각별히 조심해달라는 내용이었다. 대출을 받을 당시, 거의 마지막 타자로 법인 사업자 아파트 담보대출을 받았었고 현재는 법인 아파트 대출이 나오지 않는다. (법인 상가담보대출은 가능!)
* 법인 대출 관련 다른 글
2. 법인 대출 일부 상환 후기+노력
1) 대환 문의: 가뜩이나 요즘 금리가 고공행진하는데 이자 연체가 있다면 한꺼번에 대출금 상환을 해야한다는 연락까지 받으니 약간 X줄이 탔다. 좀더 낮은 금리로 대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해서 기업은행에 필요 서류 뭉치를 보내서 문의해봤다. 하지만 바로 컷 당함! 법인 상가담보대출은 가능하나 아파트담보대출은 더 이상 진행하지 않다고 했다. 당연히 예상하고 있었지만 신규 대출이 아닌 대환이어서 가능할까 싶었던 일말의 희망마저 푸슈슉 꺼져 버렸다.
2) 일부 상환: 결국 법인 대출 일부 상환을 했다. 대출해준 은행에서 내년 대출 만기 시 별탈없이 대출 연장을 하려면 올해 플러스 법인으로 결산해야한다고 했다. 하지만 아파트를 매도해야 플러스기 때문에 이 방법은 탈락 ㅠㅠ 그렇다면 남은 방법은 대출 일부 상환! 어쨌든 일부 상환을 하면 이자도 조금 아낄 수 있고, 대출 연장 심사 때 플러스 요인이 되어서 상환을 할 수밖에 없었다. 2천만원을 대표자 가수금으로 처리해서 대출을 일부 상환했다.
내년 법인 아파트 매도를 계획하고 있었으나 몇 개월만에 부동산 시장이 차게 식어버려서 내년에 매도가 쉽지 않을 것 같다. 결국에는 대출 연장을 해야할텐데 일부 상환도 했고, 이자도 미리미리 이체해서 아주 잘 내고 있으니 내년 대출 연장이 잘 되었으면 좋겠다. 금리는 좀 그만 올라가고.... ㅜㅠ
'법인 운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법인 세무사 기장료 및 조정료 절감 후기 (feat. 3분 통화로 협상) (0) 2022.12.21 근무시간별 최저임금 월급 계산 방법 (0) 2022.12.12 종합부동산세 면제 방법, 홈택스 질의 후기 (0) 2022.12.09 법인, 개인사업자 손택스 +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반복 발급 방법 (0) 2022.12.07 법인 전자세금계산서 복사 발급하는 방법 (0) 2022.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