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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아침에 일어나보니 타오바오로부터 이런 메시지가 와있더라구요. 정말 타오바오 직구는 물건을 정말 저를 힘들게 하네요 ㅎㅎ 타오바오 고객센터가 홍콩에 있는지, 홍콩에서 전화 오고 난리도 아닙니다.(물론 고객센터 직원은 중국어만 가능해요)
* 같이 보면 좋은 글
- 타오바오 사이즈, 무게 제한
- 타오바오 카드 결제 안 될 때(VISA, MASTER 카드)
- 타오바오 통관, 물류 문제(신고한 가치, 수량, 품목 의심)
- 타오바오 해외 배송 비용(합배송, 집합운송)
- 타오바오 등 사업자통관 수입세금계산서 직접 발급(관부가세 환급)
타오바오 차오니아오 고객센로부터 온 메시지 :
- 亲亲,您好,我这边是菜鸟官方物流客服,您的订单6022640503992此包裹申报价值和数量可疑,需要收件人提供采购订单文件进行核实(点击查看物流后,展开下拉箭头详情,会显示带有运单号、货物品名、购买数量以及实付金额的完整订单截图),感谢您对我们工作的支持和理解,谢谢!
정말 한자만 봐도 머리 아프죠? 저도 이런 비지니스 중국어는 너무 어렵긴 하더라구요. 파파고로 번역을 돌려보니 해석은 아래와 같습니다. (말도 안 되는 해석이 있어서 제가 일부 수정을 했습니다.)
- 고객님, 안녕하세요, 이쪽은 차이니아오(菜鸟) 물류 고객 서비스입니다. 당신의 주문 6022640503992 이 소포는 신고 가치와 수량이 의심됩니다. 수취인이 구매 주문 서류를 제공하여 확인해야 합니다(물류 보기를 클릭한 후, 풀다운 화살표 세부 정보를 전개하면 운송장 번호, 상품 이름, 구매 수량 및 실제 지불 금액이 있는 완전한 주문 캡쳐가 표시됩니다), 저희 업무에 대한 지원과 이해에 감사드립니다!
통관할 때 제 물품 박스를 보고 의심이 되는 바가 있는지, 확인을 해달라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는 이렇게 온 메시지에 대해 제 주문내역을 캡처해서 회신해주면 됩니다. 요청한대로 운송장 번호, 상품 이름, 구매 수량 및 실제 지불한 금액 부분을 찍어서 회신을 해주면 됩니다.
1. 먼저 타오바오 어플로 들어가셔서 우측하단에 我的淘宝(내 타오바오) 메뉴를 누르세요.
타오바오 어플을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실거에요. 타오바오 우측하단에 我的淘宝(내 타오바오)라는 메뉴가 있는데, 내가 주문한 물품 내역, 물품 현재 상황(발송대기, 발송중, 후기), 내가 이미 본 물품 등 다양한 정보가 담긴 메뉴입니다.
2. 等收货(물품수령대기, 발송중)을 클릭하시면 구입한 상품 내역이 보입니다.
여기를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실텐데 그 중에 等收货(직역하자면 물품수령대기, 의역하자면 발송중?)를 선택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들어가시면 제가 주문한 물품이 여러개 보일텐데, 이 중에 타오바오 차이니아오 물류고객센터에서 요청한 운송장번호 6022640503992가 어떤 물품인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3. 구입한 상품을 클릭 → 상세정보(详细信息)를 클릭 → 운송장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오바오에서 요청하는 운송장번호는 물품을 클릭하시면 상단에 상세정보(详细信息)라고 작은 글씨가 있는데 여기를 클릭하시면 관방물류(官方物流)라는 글씨 옆에 13자리 숫자로만 나오는 운송장번호가 아래처럼 나옵니다. 이 운송장 번호와 타오바오가 요청한 운송장 번호가 동일한지 일일이 체크를 합니다.
4. 동일한 운송장 번호인 상품을 캡처를 진행합니다.
동일한 물품이 무엇인지 확인이 되셨으면, 이제 캡처를 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 정도까지 캡처해야하는지는 의문이긴 한데, 어쨌든 차이니아오 물류고객센터에서 보낸 메시지는 이렇게 해서 다 보내라니까요. 아래 제가 캡처해놓은 이미지처럼 3장이겠네요.
- 첫째 아까 나왔던 운송장번호를 캡처
- 둘째 물품의 금액과 수량이 모두 나오도록 캡처
- 셋째 더 많은 정보가 나올 수 있도록 더보기(查看更多)를 누르셔서 해당 정보까지 캡처
5. 차이니아오(菜鸟)고객센터에 대화창에 캡처한 이미지를 전송합니다.
처음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아래 쪽에 소식(消息)를 누르면, 아까 메시지를 보냈던 차이니아오 고객센터 타오바오 대화창이 있으실거에요.
아까 나에게 요청을 보내왔던 차이니아오 물류고객센터 대화창이었는지 확인이 되시면 캡처한 내용을 아래처럼 쭉 보내시면 됩니다. 저는 혹시 몰라서 PC버전, 모바일 버전으로 보냈구요. 모바일 버전으로만 보내셔도 충분하세요.
이렇게 마무리 됐습니다. 며칠 후 물건이 집으로 오더라구요. 꼭 한국으로 도착한 후에 이런 문제들이 발생하는데, 국내 통관과정에서 문제를 삼으면, 타오바오 물류센터에서 저에게 연락을 해서 해결해주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메시지를 보내줄 뿐만 아니라 때로는 전화까지 와서 문제를 해결하려 저와 소통을 해요. 타오바오가 알리바바 산하업체였던가요? 정말 세계적인 온라인 물류 업체 같습니다. 다만 중국어 혹은 영어를 못하는 사람은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긴 하네요.ㅠㅠ 너무 비지니스적인 내용이고 전화통화로 중국어, 영어로 소통하기는 정말 쉽지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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