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3. 9.

    by. 선셋Inc

    아파트 주담대 갈아타기 후기 국민은행 금리
    아파트 주담대 갈아타기 후기 국민은행 금리

     

    작년 이맘때 쯤 법인 명의의 주택을 개인 명의로 돌리면서 아파트 주택담보대출을 실행했어요. 국민은행에서 4.25%에 주담대를 실행했는데 요즘 금리가 저렴한 상품이 많길래 갈아타기를 시도했고, 결과적으로 4%에 대환 이동을 했습니다.

     

     

     

     

     

    아파트 주담대 갈아타기 시도

    1. 비대면 앱 대출 신청

    이미 대출을 쓰고 있는 국민은행을 제외한 거의 모든 은행에 주담대 대환 대출 심사를 넣어보았습니다. 은행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비대면으로 쉽게 심사를 넣을 수 있는데 저는 모두 앱으로 했습니다.

     

    여러 군데 넣어본 결과 케이뱅크 금리가 가장 괜찮았고, 3%대 중후반 정도 예상되었어요.

     

    2. 국민은행 직원 연락

    제가 여기저기 여러 은행에 대환 대출을 찔러보고 다니는 중에 국민은행 XX지점 대출 직원분이 전화를 주셨습니다. 현재 쓰고 있는 주담대 상품의 금리를 내려줄 수 있는데 의사가 있는지 여쭤보시더라고요. 심사 통과된다면 3.95% 금리로 이동 대환 대출이 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

     

    안 그래도 다른 은행으로 주담대 갈아타려고 했는데 어떻게 알고 직접 전화를 주신건지..ㅎㅎ 저로서는 마다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생각해보니 그동안 비대면 대출 심사를 넣었던 내역이 국민은행으로도 넘어갔을테고, 국민은행측에서는 대출금이 빠져나가는 게 달가운 일이 아니니 방어 액션을 바로 취한 것 같더라고요.

     

     

     

     

     

     

    주담대 갈아타기 절차

    국민은행 담당 직원분께서 간편 심사 후에 전화로 이동 대출 안내를 해 주셨습니다. 서류 제출 후 통과되면 전자약정 및 전자 자서 쓰고, 기존 대출 상환되고 새로운 대출의 인지세 이체 및 대출 실행이 된다고 자세하게 알려주셨습니다.

     

     

     

    주담대 갈아타기 서류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소득금액증명원(22년), 원천징수영수증(22~23년), 해당 주택 전입세대열람내역서, 해당 주택 임대차계약서 등을 준비해서 팩스로 제출했습니다.

     

    전입세대열람내역서와 임대차계약서는 해당 주택에 거주 중이면 낼 필요가 없습니다.

     

     

     

     

     

     

    주담대 갈아타기 금리, 한도

    서류 심사까지 완료한 후 최종 금리, 한도를 말씀해주셨는데 최초에 알려주셨던 금리보다 조금 오른 4%로 확정되었습니다. 한도도 주택수로 인해 1천만원 정도 상환을 해야했습니다. ㅠㅠ

    국민은행 주담대 전자약정
    국민은행 주담대 전자약정

     

     

    그래도 타 은행으로 갈아타기를 했다면 중도상환수수료가 나왔을 텐데 같은 은행에서 이동 대출을 한 거라 중도상환수수료는 0원이었습니다.

    국민은행 이동 대출 중도상환수수료
    국민은행 이동 대출 중도상환수수료

     

     

    국민은행 주담대 갈아타기 후기

    대출 실행일 전날 인지세, 기존 대출 중간 이자금액, 대출 일부 상환금액을 미리 넣어두었고, 대출 실행 당일날 국민은행 앱으로 전자약정서를 쓰니 곧바로 처리되었습니다.

    국민은행 전자약정 알림
    국민은행 전자약정 알림

     

     

    전자 약정, 자서는 처음 써 봤는데 직접 가는 것보다 훨씬 편하더라고요. 나름 신세계였습니다. ㅎㅎ 1천만원 상환하게 된 건 아쉽지만 어쨌거나 기존보다 0.25%나 금리가 내려가게 되어 월 부담액이 조금은 줄었습니다.

    국민은행 주담대 갈아타기 금리
    국민은행 주담대 갈아타기 금리

     

    아파트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고민하시는 분들은 다른 은행에 앱으로 심사 넣어보셔도 되지만, 먼저 기존 대출받고 있는 은행에 연락해서 이동 대환이 가능한지 여쭤보시길 바랍니다. 중도상환수수료 내지 않고, 금리를 내릴 수 있는 기회를 분명히 얻을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