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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정부에서 거리두기 피해 업종에게 정부 대출을 시행했었다. 그때 제출해야 했던 서류 중 하나가 중소기업확인서였는데 정부 대출뿐만 아니라 각종 지원금 신청 때도 종종 필요했었다. 중소기업확인서는 소상공인확인서랑 다른 별개의 서류이다. 중소기업확인서는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소상공인확인서는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집에서 편하게 중소기업확인서 발급받는 방법
1.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접속: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한다. 회원가입 시 법인이더라도 법인명(회사명)이 아닌 담당자 개인명으로 가입해야한다.
2. 온라인 자료제출: 로그인 한 후 하단의 온라인 자료제출을 클릭한다.
3. 자료제출: 법인이면 법인기업, 개인 일반사업자면 개인기업 선택해서 클릭한다. -> 온라인 자료제출하러 가기(WEB제출)로 들어간다.
4. 증빙자료 제출: 증빙자료 제출하기를 클릭하면 보안프로그램 설치하라고 나오는데 프로그램이 이미 깔려 있으면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5. 사업자 정보 입력: 보안프로그램까지 설치 완료되면 사업자등로번호, 담당자명, 휴대 전화 번호 등 정보를 입력한다. 아래 약관 동의도 모두 체크해 준다.
6. 인증서 로그인: 홈택스랑 연동된 로그인 페이지가 나오는데 중소기업확인서 발급받으려는 법인(또는 개인사업자) 인증서를 선택해서 로그인한다.
7. 결산월 선택: 인증서 로그인 하면 발급받으려는 사업자 정보가 자동으로 뜨고, 결산월만 선택하고 확인 누르면 된다. 우리 법인은 결산월이 12월이라 12월 선택!
8. 자료 제출 선택: 법인 관련 자료를 넘겨야 확인서가 발급이 되기 때문에 각종 자료 선택해서 제출하기를 클릭한다.
9. 자료 제출 확인: 제출된 자료를 확인하겠냐는 팝업창이 떠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이렇게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까지가 자료 제출 단계이고, 자료 제출이 완료되었으면 중소기업확인서를 신청하면 된다. 단계가 두 개로 나눠져 있어서 은근 귀찮다. ㅠㅠ
10. 중소기업확인서 발급신청 > 신청서 작성: 홈페이지 메인화면으로 돌아가서 중소기업확인서 발급신청 > 신청서 작성 > 신청서 작성하기 클릭한다.
11. 동의하기: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동의하기 창이 쫙 뜨는데 하단으로 쭉 내려서 전체동의를 클릭한다.
12. 신청서 작성
신청서 작성 화면에 자동으로 사업자 정보가 다 입력되어 나오는데 확인하고 저장한다.
매출액 입력하고 저장한다.
근로자 현황까지 입력하고 저장한 후 다음 클릭한다.
13. 신청자 정보 작성: 마지막으로 신청자 정보까지 입력하고 저장한 후 신청서 제출을 클릭한다.
14. 확인서 출력: 확인서 출력 탭으로 넘어가면 발급된 서류가 있을텐데 국문확인서 출력 버튼 눌러서 발급하면 끝이다. 유효기간이 있어서 기간 지나면 다시 처음부터 발급받아야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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