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포스팅에서는 i-ONE BANK 기업뱅킹(기업은행 기업인터넷뱅킹)에서 법인카드를 재발급 하는 방법에 대해서 남겨보고자 합니다. 개인 신용/체크카드보다 훨씬 번거롭긴 하지만 은행 방문하는 것보다 100배 나으니까 한 번 잘 따라와주세요.
1. i-ONE Bank 기업뱅킹 접속
먼저 i-ONE Bank 기업인터넷뱅킹을 접속을 해줍니다. 네이버에서 '기업은행 인터넷뱅킹'이라고 검색하면 기업은행 개인인터넷뱅킹 / 기업은행 기업인터넷뱅킹이 있을텐데 '기업은행 기업인터넷뱅킹'으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기업은행 기업인터넷뱅킹의 현재 정식 명칭은 i-ONE BANK 기업뱅킹입니다.
2. 뱅킹업무 → 카드 → 카드관리
기업뱅킹에 들어오셨다면 뱅킹업무 > 카드 > 카드관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최소한의 준비물이 2개 필요한데, 공동인증서와 법인 OTP가 필요합니다. 공동인증서 등록 및 OTP가 없으신 분들은 로그인이 안 되기 때문에 진행이 안 되십니다. 공동인증서 등록 방법 및 공동인증서 복사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아예 인터넷뱅킹이 없거나, 인터넷뱅킹을 등록은 했어도 기존에 아예 사용한 적이 없는 법인들은 당장 카드 재발급은 힘들고, 먼저 인터넷뱅킹 개설 및 OTP를 받으러 어차피 은행에 한 번 방문 하셔야할 듯 합니다.
3. 보유카드 조회/분실/재발급 → 오류메시지
카드관리 하위 메뉴로 보유카도 조회/분실/재발급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셔서 바로 진행 가능하지만, 기존에 등록된 법인들은 그냥 진행이 가능할거고, 등록이 안 되어있는 분들은 '죄송합니다. 고객께서는 본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라고 오류메시지가 나오실 거에요.
등록이 안 되서 진행이 안 되시는 분들은 오류메시지 하단에 뱅킹관리>관리자전용>직원이용자관리 > 이용자별 계좌카드관리 링크가 있을텐데 이 링크를 타고 들어가세요.
4. 이용자별 계좌카드관리 - OTP 입력
이용자별 계좌카드관리 메뉴에서 법인OTP 발생번호 6자리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5. 계좌/카드등록 → 계좌, 카드 추가등록(건별)
계좌/카드 등록에서 계좌,카드 추가등록(건별)로 들어가서 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6. 이용자별 계좌카드관리 → 신용/체크카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예금/신탁/펀드 등 등록하는 화면이 나올텐데 신용/체크카드가 나올 때까지 다음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제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나올텐데 체크를 해주시고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 과정을 진행을 하셔야 재발급 등이 가능합니다.
7. 계좌/카드 권한설정
계좌/카드 권한설정에서 해당 카드에 대해서 각종 조회/ 재발급 업무 등을 진행할 사람을 설정을 합니다. 법인 같은 경우에는 직원이 여럿이다 보니 인터넷뱅킹에서 접근 가능한 이용자, 계좌/카드 범위, 업무 범위를 제한하기 위해 권한 설정을 해줍니다. 소규모법인, 1인 법인은 어차피 이용자번호가 1개일 것이기 때문에 그냥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인터넷뱅킹에서 재발급하고 싶은 카드를 [지정 가능한 계좌/카드] → [이미 지정한 계좌/카드]로 권한설정을 통해 옮겨준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 다음에 인터넷뱅킹 관리자를 지정할 수 있는데, 관리자가 여럿일 경우 해당 카드를 재발급 하려는 사람을 지정해서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결재라인을 지정해서 직원 1명이 마음대로 할 수 없도록 결재선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저처럼 1인 법인에게는 크게 해당하는 바가 없고 어차피 관리자 1명이라서 확인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1명이니 결재선도 없고 그냥 단독실행으로 하시면 됩니다.
8. 등록완료 → 카드 재발급
그럼 등록이 완료되었구요. 다시 돌아와서 뱅킹업무 → 카드 → 카드관리 → 보유카드조회/분실신고//재발급 메뉴로 들어가면 이제 재발급하려는 제 카드가 조회가 되실 거에요. 선택을 하셔서 카드재발급을 누르시면 됩니다.
카드 재발급을 선택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거에요. 여기서 OTP 번호를 입력을 하면 됩니다. 카드는 사업장 주소로 발송이 되서 수령 가능합니다.
9. 카드수령 주소 변경 : 뱅킹업무 → 카드 → 카드관리 → 결제정보변경
그런데 한 가지 의문이 드는 부분이 있을 거에요. 사업장으로 카드가 발송이 올텐데 받기 힘든 경우가 있으실 거에요. 사업장이 여럿인 경우, 1인 사업장이고 출장이 많아서 사업장에 거의 없는 경우, 대표 자택으로 받고 싶은 경우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저도 보통 사무실보다는 자택에서 근무가 많아 자택으로 카드를 받고 싶어서 기업은행 콜센터로 전화를 해봤더니 그런 경우에는 잠깐이라도 사업장주소를 변경하라고 말씀하시더라구요.
원하는 카드 주소로 사업장 주소 변경 → 카드 재발급 신청 → 다시 원래대로 사업장 주소 변경, 이 프로세스 대로 하면 된다고 합니다.한 뒤에 다시 사업장주소 변경은 뱅킹업무 → 카드 → 카드관리 → 결제정보변경에서 주소를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콜센터에 따르면 주소변경을 해주시고 카드 재발급을 신청한 다음 날에 원래 주소로 변경 신청을 다시 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주소 변경을 마쳤으면, 이제 카드 재발급을 해주시면 되세요. 도움이 되는 포스팅어있기를 바랄게요
'법인 운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용산재보험토탈서비스 보수월액변경 신고, 월평균보수변경 신고 방법 (0) 2023.05.24 인터넷으로 4대보험 가입자 명부 발급 방법 (0) 2023.05.22 IBK 기업은행 법인카드 인터넷뱅킹 재발급 가능할까요?(신용카드, 체크카드, 준비물) (0) 2023.05.21 수협 법인 대출 상환 절차, 과정 후기 - 상환 시 미리 알아두어야 할 사항 (0) 2023.05.05 법인에서 개인으로 명의 이전하는 방법 및 주의사항 (0) 2023.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