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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 설립 3년이 되니 전자증명서도 유효기간이 다 되었더라고요. 유효 기간 내에 갱신하면 쉽게 재발급이 가능하지만 나는 유효 기간이 지나서 알았고, 게다가 구 버전 전자증명서를 갖고 있던 법인은 갱신이 불가능해서 신규 재발급을 해야 했어요.
사실 유효 기간 내에 인터넷 등기소로 전자증명서 갱신 발급을 시도해봤지만 무슨 일인지 갱신이 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직접 등기소 가서 신청해야했어요.
법인 전자증명서 USB 갱신 발급 방법, 갱신 실패한 후기
1. 법인 전자증명서 재발급 신청 준비물
1) 대표자 신분증
2) 법인 인감도장
3) 기존에 사용하던 전자증명서 (안 가져가면 3천원 새로 내야 함!)
2. 법인 전자증명서 재발급 받는 방법
1) 등기소 방문(인천지방법원 인천등기소)
인천 등기소 1층 정문으로 들어가면 등기운영과가 나옵니다.
2) 대기 번호표 뽑기
대기표는 7-8번(법인등본발급 인간증명 등 카드결제 전용)을 눌러서 뽑습니다.
대기표 뽑는 기계에 친절하게도 이런 안내문에 붙어 있어서 잘 모르면 안내문 참고하시면 됩니다.
3) 법인 전자증명서 재발급하기
제 차례가 되어서 후다닥 달려 갔어요. 직원분께 법인 전자증명서 갱신이 인터넷등기소로 안 된다고 하니 구버전 전자증명서를 갖고 있다면 인터넷으로 갱신 발급이 안 된다고 하시더라고요. 무조건 바뀐 신 버전인 황금색으로 재발급받아야한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이 까만색 전자증명서를 갖고 계신다면 인터넷 갱신이 안 되고, 등기소 직접 가서 다시 발급받아야 합니다. ㅠㅠ
4) 전자증명서 발급 신청서 작성하기
직원분이 주신 전자증명서 발급 신청서 양식을 채워 넣습니다. 빠짐없이 작성한 양식과 법인 인감 도장, 기존에 사용하던 전자증명서 제출하니 1분도 안 되서 새 것으로 신규 발급이 되었어요.
기존에 사용하던 전자증명서를 안 가져가면 증명서 비용 3천원을 새로 내야하니 웬만하면 가지고 가서 무료로 재발급받는 것이 좋겠지요!
신규 법인 전자증명서 발급했다면 열흘 내로 인터넷 등기소에 등록해야 합니다. 10일 지나면 먹통 되서 다시 등기소에 와야할 수도 있으니 꼭 기한 내에 등록해야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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