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1. 6.

    by. 선셋Inc

    2024 실업급여 신청 방법 조건 서류 절차 지급액
    2024 실업급여 신청 방법 조건 서류 절차 지급액

     

    실업급여는 회사를 다니다가 해고되어 재취업 준비를 하는 기간에 지원금 급여를 받는 제도입니다. 보통 구직급여, 취업촉진수당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가장 많이 궁금해 하시는 구직급여 위주로 신청 방법, 조건, 지급액 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2024 실업급여 구직급여 신청 방법

    1. 취업 준비 활동 증빙

    재취업 준비를 하고 있다는 증빙이 있어야 해서 워크넷에 구직 등록을 해 두고, 워크넷 증명서를 출력합니다.

     

    2. 수급자격 신청교육

    고용보험 홈페이지 > 개인 서비스 > 실업급여 >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수강하고, 교육 이수해야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3. 고용센터 방문

    재취업 준비 증빙 서류가 준비되고(워크넷 등록), 수급자격 온라인 교육을 다 받았다면 집 근처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실업급여 신청을 하면 됩니다.

     

     

     

     

    2024 실업급여 구직급여 신청 조건

    1.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회사에서 해고 당하기 전 1년 6개월(18개월) 중 180일 이상 회사를 다녔어야 합니다.

    2. 일을 할 능력이 있고, 적극적으로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데도 아직 재취업하지 못한 상태에 있어야 합니다.

    3. 자발적으로 그만두거나 이직을 하거나 큰 잘못을 해서 해고된 경우는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없습니다.

     

     

    2024 실업급여 구직급여 신청 서류

    1. 워크넷 등록

    본인이 재취업 준비를 한다는 증거를 만들어야 합니다. 워크넷 홈페이지에 구직 등록을 하면 증빙 서류 출력이 가능합니다.

     

     

     

    2. 재취업 준비 활동 증빙 서류

    워크넷 등록뿐만 아니라 다방면으로 취업 또는 자영업 준비를 하고 있다는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아래 서류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1) 회사 면접을 본 경우 회사명, 주소, 전화번호, 면접 서류(면접 확인서) 등을 제출합니다.

    2) 회사에서 구직 중이라는 모집요강 복사본과 회사에 냈던 이력서 등을 제출합니다.

    3) 자영업을 계획하는 경우 고용센터의 실업인정일에 자영업활동계획서를 제출합니다.

    4) 자영업 가게 부동산 임장, 임대차계약서, 시장조사활동 보고서, 공공기관 방문, 알바 채용 구인 공고 등의 자료를 제출합니다.

     

     

    2024 실업급여 구직급여 신청 절차

    해고 > 워크넷 구직 등록 > 온라인 수급자격 신청교육 수강 > 집 근처 관할 고용센터 방문 > 실업급여 구직급여 신청 > 구직 활동 또는 자영업 준비 활동 > 실업급여 구직급여 지급의 절차로 이루어집니다.

     

    만약 실업급여를 받는 중에 재취업에 성공한다면 그대로 지급 종료되고, 지급이 모두 완료된 이후에도 취업이 되지 않는다면 연장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연장 지급은 별도의 추가 심사가 필요합니다.

     

     

    2024 실업급여 구직급여 지급액

    실업급여 구직급여 액수는 이전 평균 월급의 60% X 소정의 급여 일수로 계산해서 입금됩니다. 단, 최저임금에 맞춰서 상한액과 하한액이 정해져 있어서 매년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1. 상한액

    재취업 날짜가 2019년 1월 이후인 경우 1일에 66,000원까지 입니다.

     

    2. 하한액

    회사 그만둘 당시 최저임금법상 최저임금의 80% X 1일 근로시간(8시간)으로 계산합니다. 하지만 최저임금은 매년 바뀌기 때문에 하한액 역시 매번 변경됩니다.

     

    참고로 2024년 1월 이후 하한액은 63,104원, 2023년 1월 이후 하한액은 61,568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