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소상공인 전기요금 전기세 20만원 특별 지원금 비계약사용자 신청 따라하기
2024 소상공인 전기요금 전기세 20만원 특별지원금 신청이 시작됐습니다. 직접계약자는 2월 24일부터, 비계약 사용자는 24년 3월 4일부터 신청했는데요. 차이점 간단히 설명드리고 신청 방법, 서류 등 그대로 따라하기 하실 수 있도록 포스팅할게요.
직접계약자, 비계약사용자
소상공인 전기료 지원에 있어 한국전력에 전기료를 납부 방법이 직접계약자, 비계약자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계약자, 비계약자 말은 굉장히 어렵지만 간단합니다.
직접 계약자는 한국전력으로부터 직접 고지서를 받고 전기세를 본인 명의로 직접 납부하는 경우이구요.
비계약사용자는 오피스텔, 지식산업센터처럼 관리비 안에 전기세가 포함된 경우를 뜻합니다.
비계약사용자는 관리소 통해서 납부하는 사람들입니다. 관리소가 한국전력과 계약을 한 거고, 저희는 관리소에 전기세를 먼저 내고, 관리소가 전기세를 모아서 한국전력에 대신 납부하는 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전세입자, 전주인이 사용하던 전기세를 그대로 내가 명의를 바꾸지 않고 사용할 경우 역시 비계약사용자에 포함됩니다.
그리고 집주인이 직접 전기세 포함 관리비를 받는 경우, 소호사무실, 공유오피스 등도 비계약사용자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경우는 따로 전기세 고지서를 발급해주는 게 아니므로 현실적으로 신청이 힘들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사이트 접속
그러면 이제부터 2024 소상공인 전기세 특별 지원금 따라하기 시작해보겠습니다. 직접계약자 신청은 비교적 간단해서, 비계약사용자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직접 계약자는 아마 이미 자료가 한전에 있어서 생략되는 부분이 많으실 거에요.
먼저 소상공인전기요금특별지원.kr 사이트(☜ 바로가기)에 접속을 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실 거에요. 왼쪽 하단에 직접계약자 신청, 비계약 사용자 신청 중에 본인에 해당하는 경우를 선택하면 됩니다.

유의사항
비계약사용자 신청은 본인 명의로 전기사용계약을 체결하지 않은 경우(관리실, 집주인을 통해 전기세를 납부하는 경우)라고 유의사항을 꼭 읽어보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유의사항을 읽어보면 됩니다. 간단히 말하면 주택(아파트 등) 전기세는 지원해주지 않으며, 비계약자의 경우 따로 관리실로부터 받은 고지서 등을 업데이트 해야합니다. 또한 신청 조건(매출규모) 등이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신청 후 신청 완료 문자가 오는지 꼭 확인하세요. 옛날에 저 재난지원금 시스템 오픈하자마자 신청했는데 신청완료 문자가 안 왔거든요. 알고 보니 너무 일찍 신청해서 전산이 안정되기 신청해서 누락이 되었나봐요.
그걸 모르고 재난지원금 언제 들어오지 기다리고만 있다가, 신청기간이 지나 버리고 발견해서 300만원 날린 적 있습니다...그 때 신청 분명히 했다고 고객센터에 따졌는데, 신청완료 문자 받은 게 있냐고 저에게 반문하더라구요.
결국 300만원 포기했습니다. 그 이후론 절대 지원금이 떠도 바로 당일에는 신청하지 않고 며칠 있다가 신청을 합니다. 그래서 신청 시작일 3월 4일로부터 3일이 지난 3월 7일 오늘 신청했습니다. 하하
어쨌든 이따가 소상공인전기료 신청 후 어떤 신청완료 문자가 오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서류
비계약 사용자 유형별 제출서류입니다. 직접 계약자는 낼 필요 없는 서류인데요. 제일 많은 케이스일 관리사무소 등 별도 관리하는 경우 관리비 고지서 사본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그 이외에 타인 명의로 납부하는 경우는 전기요금 고지서 사본을 모아놓은게 있다면 제출하시면 됩니다. 그 이외에 건물주가 납부하는 경우 혹은 기타 자율관리의 경우(타인과 함께 전기를 쓰는 소호사무실, 공유오피스 등)는 고지서가 따로 있지 않으므로 지원받는 게 쉽지 않을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자가진단
그 다음에 자가진단이 시작됩니다. 폐업했는지, 매출액 진단, 비계약자사용자 여부, 비주거용 전력 계약자인지 등 확인합니다.

본인 확인
본인 확인 합니다. 간편인증, 휴대폰인증, 공동인증서 등 다양한 방법이 있어서 어렵지 않게 인증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정보 입력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 등 신청정보 입력을 합니다. 공동대표인 경우면 '예', 단독대표면 '아니오'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기요금 정보
전기요금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환급대상인 전기요금은 23년 1월부터 신청일 현재까지 나온 전기세 전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직, 전기세가 충분히 나오지 않은 경우에는 당장 신청하지 않는 게 더 좋습니다.
다만, 직접계약자는 신청기간이 4월 20일, 비계약자 사용자는 신청기간 5월 3일 만료이므로 그 전까지는 신청하셔야 합니다.

여기가 제일 중요하니 집중해주세요. 일단 고객번호는 직접계약자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시스템에서 알아서 물고 올 거 같구요. 비계약 사용자는 따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비계약사용자는 고객번호를 관리소 한전 고객번호를 물어보시면 되세요. 저도 관리실에 물어봐서 고객번호 알아냈습니다. 00-0000-0000 이런 구조의 10자리 고객번호가 있으실 거에요. -(다시 부호)는 빼고 입력합니다.
그리고 비사용계약자는 그간 납부했던 관리비 고지서를 모두 찍거나, 스캔해서 하나의 파일로 만든 뒤에 '관리비 고지서' 항목에 업로드 합니다.

환급계좌 정보
직접계약자는 다음달 전기료부터 차감되는 방식인 반면, 비사용계약자는 그냥 한 번에 환급계좌에 돈으로 입금을 해줍니다.
비계약 사용자가 신청절차는 번거롭지만 바로 돈으로 통장에 입금을 해준다는 점은 좋지 않나요? ㅎㅎ 특히나 곧 이 건물에서 방 빼서 나갈 퇴거 예정 세입자 분들도 있을 거니까요. 그런 경우는 차감방식이 좀 애매합니다.

신청 완료 및 완료 문자
신청완료 됐다고 이렇게 안내 메시지가 나옵니다. 나중에 신청 안 됐다고 오류가 뜰 수 있으니 하나 캡처를 해두시구요. 여기서 끝내지 말고 문자가 잘 왔는지도 확인을 합니다.

휴대폰으로 아래 같은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신청 접수되었다는 문자가 1533-0020 번호로부터 왔을 거에요. 어떻게 보면 신청 완료 문자가 왔는지 확인을 하시는 게 제일제일제일 중요합니다!

위 문자까지 확인되셨다면 모든 절차가 끝났습니다. 이제부터 입금을 기다리면 됩니다. 변수가 있을지 모르겠는데 거절이 된다면 거절된 사유 및 이의신청 하는 과정에 대해서 추가 업로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