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 공동사업자 사업용신용카드 등록 거절 (본인확인불일치)
현재 공동사업자로 운영 중인데, 사업용 신용카드를 홈택스에 하나 등록을 해놨는데 아래 같은 거절문자가 날라왔다. 거절 사유는 간단하지만 사실 이번이 처음이 아니어서, 한 번 알려드리고자 한다.
1. 오류내용 - 본인확인불일치
'사업용신용카드 등록오류 - 본인카드 정보확인 후 홈택스에 재등록 요망'으로 문자가 왔는데 홈택스에 들어가서 '조회/발급' → '사업용신용카드' → '사업용신용카드 등록'으로 들어가서 맨 아래로 스크롤 해보면 처리상태에 거절 사유가 나온다. 나같은 경우에는 '본인확인불일치'라고 떠 있었다.
2. 오류 해결 방법
오류 해결 방법을 말씀드리자면 내가 원래 쓰던 홈택스 아이디 혹은 개인 홈택스 인증서로 접속을 해서 사업용신용카드를 등록해야 한다.
오류가 난 이유를 홈택스 상담원과 통화를 한 후 설명을 들었는데 간단히 정리하자면
- 주대표 사업자 인증서 혹은 아이디로 부대표의 사업용카드를 등록한 경우
: 본인이 한 게 아니라 확인이 안 되서 '본인확인불일치' 오류가 됨. 그래서 본인 인증서로 들어가서 사업용신용카드 등록해야함.
- 개인인증서가 아니라 사업자용(기업용) 인증서 로그인해서 사업용카드를 등록한 경우
: 주민등록번호가 아닌 사업자번호로 로그인한 셈이 되기 때문에 등록이 안 됨. 홈택스 개인인증서로 들어가서 사업용신용카드를 등록해야함.
그러니까 사업용신용카드를 등록함에 있어서 본인인증이 안 된 카드가 잘못 등록이 될 경우 문제가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개인인증서로 등록해야 한다는 이야기 인 듯 하다. 개인인증서로 들어가서 사업용신용카드 메뉴를 들어가면 내가 부대표로 들어가있는 모든 사업자가 다 나온다. :) 그렇게 등록하면 자동적으로 연동이 되서 주대표의 사업용신용카드 목록에 내 카드가 같이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