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전자증명서 USB 갱신 발급 방법, 갱신 실패한 후기
법인 설립한지 3년이 되니 변경 등기, 갱신할 일이 많네요. 법인 등기부등본 발급이나 인터넷등기소로 등기신청할 때 필요한 전자증명서 유효 기간도 3년이라 제때 갱신해줘야해서 갱신 발급을 시도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저는 법인 전자증명서 갱신 발급에 실패했어요. 실패 이유는 이틀 전에 신청했던 변경 등기가 아직 마무리되지 않았고, 전자증명서가 구형이어서 갱신이 어려웠어요. 분명 저와 비슷한 상황에 있는 분이 있으실텐데 이럴 때는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는 알려드릴게요.
법인 전자증명서 갱신 발급하는 방법
먼저 법인 전자증명서 갱신 발급 방법은 1) 온라인 _ 인터넷등기소 갱신 2) 오프라인 _ 가까운 등기소 직접 방문해서 갱신 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온라인 갱신 발급: 인터넷등기소
인터넷등기소 > 전자증명서로 로그인 > 법인등기 > 전자신청
전자증명서 등록 및 관리 > 전자증명서 관리 > 갱신발급
보안토큰 > 비밀번호 입력 > 갱신발급 완료
여기까지 하신 후 잘 넘어 갔다면 법인 전자증명서 갱신 발급이 무사히 된 거예요. 하지만 저는 이런 경고창이 뜨더라고요.
'전자증명서의 상태가 정상인 경우에만 갱신이 가능합니다. 확인 후 다시 시도해 주십시오.'
저는 전자증명서를 너무 오랫동안 꼽고 있어서 팝업창이 떴나하고 잠시 뒤에 시도해보았는데 결과는 똑같았습니다.
이럴 때는 등기소에 가는 수밖에 없습니다. 저도 결국 등기소로 직접 가서 갱신 발급을 요청해야만 했어요.
2. 오프라인 갱신 발급: 가까운 등기소 방문
등기소에서 발급받으려면 대표자 신분증, 기존 전자증명서, 법인인감도장이 필요합니다. 등기소 민원실에 전자증명서 갱신이 인터넷등기소로 안 되어 왔다고 하니 신청서 한 장을 주셨어요.
신청서 쓰고 제출하면 직원분이 알아서 갱신해주실 거예요! 기존에 사용하던 전자증명서를 제출하면 갱신 전자증명서 비용 3천원은 빼 준다고 하니 기존 것 꼭 가져가시는 게 좋겠습니다.
3. 법인 전자증명서 갱신 발급 실패 후기
하지만 저는 등기소에 가서도 갱신 발급에 실패했습니다. ㅜㅠ
갱신 실패 이유1.
이틀 전에 신청한 변경등기가 아직 완료가 되지 않아서 전자증명서 갱신도 어려웠습니다. 변경등기가 완료되거나 보정명령서가 나오거나 여튼 조사가 완전히 끝난 뒤의 다음 단계에 전자증명서 갱신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갱신 실패 이유2.
제가 갖고 있던 전자증명서 USB는 검정색인데 이젠 이걸 아예 안 쓴다고 하네요. 신형 모델인 금색 전자증명서가 나온 뒤로는 기존에 쓰던 검정 증명서로 갱신이 안 된다고 합니다.
법인 전자증명서 갱신 발급 실패 시 해결 방법
변경등기를 신청했다면 등기가 완료된 후 등기소에 가서 법인 전자증명서 갱신 발급받습니다(신형으로 발급해 줍니다). 대표자 신분증, 법인 인감 도장, 기존 사용하던 법인 전자증명서를 꼭 지참해야합니다.
변경등기 신청 등의 이슈가 없지만, 구형 전자증명서를 갖고 있다면 이때도 등기소에 직접 가서 신형으로 갱신 발급받아야 합니다. 구형은 인터넷등기소에서 갱신이 안 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