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23.

    by. 선셋Inc

    청년도약계좌-가입조건-알바
    청년도약계좌-가입조건-알바

     

    청년도약계좌를 가입하려면 전년도 소득이 있어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알바를 했던 아르바이트한 소득도 인정이 되는지 궁금하실 거에요. 오늘 포스팅에서 이 부분에 대해서 정확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알바 소득을 근로소득(4대보험)으로 신고 : 청년도약계좌 가능 

    작년에 아르바이트를 하시면서 급여를 받으면서 근로소득이 신고되었다면  청년도약계좌 가입 가능합니다. 급여 받을 때 4대보험을 뗀 분들은 근로소득이 신고되었다는 뜻입니다. 일용근로자도 일용근로소득 신고가 되었다면.청년도약계좌 가입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는 근로소득 총급여가 7천5백만원 이하면 가능합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1년간 받은 급여가 7천 5백만원 이상 될 확률은 적으니, 대부분 청년도약계좌 가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도 일을 계속 하고 계시다면, 직장에서 2월 ~ 3월에 연말정산을 하면서 근로소득 신고를 하셨을 거고, 일을 안하고 계시다면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근로소득 신고를 하셨을 거에요.

     

     

    알바를 하면서 근로소득이 정상적으로 신고 되었는지 확인 방법은 아래처럼 홈택스에 접속하셔서 민원증명 > 소득금액증명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저는 올해 2월에 작년도 근로소득 연말정산을 했기 때문에 이미 소득금액증명 서류에 근로소득이 표시됩니다. 지급받은 총액이 16,800,000원이 나와있습니다. 지급받은 총액은 총급여액과 동일한 개념으로 이 금액이 7천5백만원 이하이신 분은 청년도약계좌 가입이 가능합니다.

     

     

     

     

    2월 ~ 3월에 미처 연말정산을 하지 못해서 5월에 근로소득신고를 하신 분은 소득금액증명원이 아직 발급이 안 되실 확률이 높으실 거에요. 5월에 신고한 소득은 7월 1일부터 소득금액증명원이 발급됩니다.

     

     

    그리고 만약 전년도에 4대보험 가입되는 직장에서 알바를 했는데, 연말정산도 안했고, 종합소득세신고 기간에 신고한 게 없다면, 지금이라도 홈택스 >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 근로소득 > 기한후 신고로 소득신고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홈택스-근로소득신고-기한후신고
    홈택스-근로소득신고-기한후신고

     

     

    2. 알바소득을 사업소득(3.3% ~  5.5% 공제)으로 신고 : 청년도약계좌 가능

    알바 급여를 입금받을 때 3.3% ~ 5.5%를 공제하고 입금 받은 경우이신 분들도 있을 거에요. 이런 경우는 프리랜서처럼 사업소득으로 신고된 경우입니다. 편의상 사업소득이라고 명칭하겠습니다.

     

     

    사업소득이 있는 경우에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올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신고 하셨을 거에요. 종합소득금액이 6천3백만원 이하인 경우 청년도약계좌 가입이 가능합니다.

     

     

    5월에 신고한 종합소득세는 7월 1일이 되어야 소득서류(소득금액증명)이 나옵니다. 그런데 만약 상반기(1월 ~ 6월)에 가입을 원하는 분들은 청년도약계좌 가입이 안 되는 걸까요?

     

     

    이런 불편한 사항이 있어서, 전년도 사업소득이 아직 확인이 안 되는 경우, 전전년도에 발생한 소득이 있다면 청년도약계좌 가입을 가능하게 해주었습니다. 하지만 전전년도에 일하지 않아서 소득이 없다면, 전년도 소득금액증명원이 발급되는 7월 1일까지 기다리셨다가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업소득 신고를 누락한 경우에는 홈택스 >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 일반신고 > 기한후 신고에서 신고를 하시길 바랍니다.

     

     

    3. 알바소득이 아예 신고되지 않은 경우 : 청년도약계좌 가입 불가 

    알바 급여를 아예 신고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냥 사장님께서 다른 비용 공제 없이 전액 입금을 해주는 경우에는 안타깝지만 소득신고가 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급여를 받을 땐 비용공제 없이 전액이 들어오기 때문에 좋았지만, 이렇게 정부의 혜택을 누릴만한 상품을 가입할 때는 불리하네요.